[안보] ‘제주4·3’, 김일성 지령 무장봉기 (1)

이제는 말해야 한다, 4·3 진실(1)
“김일성 지령으로 정부수립 저지한 무장봉기”

제주 4.3사건 바로잡기 대책회의

<편집자 주>

2018년은 ‘제주4·3’ 70주년이다. 제주도는 이를 기념해 올해를 ‘제주 방문의 해’로 선포하고, 관련 행사들을 대대적으로 준비 중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부터 제주 포함 전국의 시민단체들이 참여한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가 꾸려졌다. 이를 기반으로 올해 4월에는 제주가 아닌 서울 광화문에서 대대적인 기념행사가 벌어질 예정이다. 이 행사에는 정부 관계자뿐만 아니라 여야 정치인들이 대거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제주4·3’의 실체적 진실은 무엇인가? ‘사건’인가? ‘민주화운동’인가? ‘무장봉기’인가? 현재 제주에는 국내 최대인 10만평 규모로 평화공원이 조성돼 있다. 이 공원에는 ‘평화와 인권’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 각종 기록물이 빼곡히 전시돼 있다. 하지만 누가 무슨 정치적 목적으로 초기 사태를 일으켰고, 어떻게 무장조직이 만들어지고 어떤 무기가 동원됐는지에 대한 설명은 거의 없다. 오로지 군경의 진압과정에서 벌어진 민간인 희생만 부각하고 있다. 이래서는 4.3을 제대로 알 수 없다. 는 이런 취지에서 작심하고 ‘제주4·3의 실체적 진실’을 4회에 걸쳐서 연재한다. 독자 여러분의 성원을 바란다.

4·3평화공원. 연합뉴스

<1편> 4.3무장봉기 전초전, 47년 3.1절 기념투쟁

[유진 북한문제 전문 칼럼니스트]

제주4·3 무장봉기를 말하기 전에 제주도의 자연지리적 특징과 당시 제주도민들이 갖고 있던 사상적 배경에 대해 고찰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그것은 제주도의 위치와 그로 인한 제주도민들의 생활, 그 과정에 형성된 사상적 토대와 배경이 4·3무장봉기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일제는 2차대전 말기 제주도를 미국과의 결전을 위한 마지막 보루로 간주하고 한라산과 해안지역을 비롯한 도처에 군용비행장과 항만, 방어시설 등을 건설하며 제주도 전역을 군사요새로 만들었다.

제주도를 군사요새로 만들기 위한 일제의 약탈과 억압은 제주도민들의 분노와 반감을 고조시키기에 충분했다. 이로 인해 제주도민들의 반일감정은 어느 지역주민들보다 높았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다 제주도는 일본과 지리적으로 가까워 많은 제주도민들이 일찍부터 일본으로 건너가 고학을 하였으며 그 과정에 적지 않은 사람들이 공산주의 사상에 심취되어 공산주의 운동에도 참가하게 되었다. 이런 연유로 잘 알려진 공산주의자들 가운데 김한천ㆍ강병주ㆍ김달삼 등 제주도 출신이 적지 않았다.

일제시대 제주도

◇제주, 일제시대부터 좌익 뿌리 깊어

이런 연유로 8.15해방 이후 제주도에서는 다른 지역에 견주어 공산당 조직과 그 산하 군중단체들이 일찍이 조직되는 등 공산주의자들의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또한 해방 이후 제주도의 정치세력 판도에서 공산당을 비롯한 좌익세력이 절대적인 우세를 차지하고 있었다. 제주도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대중운동을 좌익세력이 주도하다시피 했던 것이다.

이와 같이 제주도에서 공산당을 비롯한 좌익세력들이 우세한 역량을 기반으로 조직한 군중투쟁이 3.1절 기념투쟁이다. 이러한 3.1절 기념투쟁은 제주 4·3무장봉기의 전초전이라고 할 수 있다.

3.1절 기념투쟁 전개과정을 보면 대체로 다음과 같다. 먼저 남로당 제주도당위원회가 1947년 3월 1일을 계기로 3.1절 기념투쟁을 조직 전개할 것을 계획하고 상급당인 남로당 중앙의 승인을 받았다.

이들은 제주도 민전의 주최로 진행될 예정이었던 미소공동위원회 재개와 통일적 임시정부 수립 촉구 투쟁과 결부시켜 3.1절 기념투쟁을 진행하기로 하고 며칠 전부터 조직을 총가동해 선전선동을 펼쳤다.

이러한 준비 하에 3.1절 당일 3만여 명의 군중이 참석한 가운데 3.1절 28주년 기념 제주도민 대회가 진행되었다. 기념대회에서는 남로당 제주도당위원장 겸 조민전의장인 안용겸의 개회사에 이어 기념보고와 축하연설이 있었다. 대회가 끝난 후에는 남로당 제주도당위원회의 사전계획에 따라 가두시위에 들어갔다.

출처 tvN 알쓸신잡

◇47년 3.1절 폭력시위로 사상자 수명 발생

이렇게 시작된 군중시위는 점차 과격양상을 띄게 되었고, 이에 경찰은 시위의 폭력화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해산을 요구했다. 그러나 남로당 제주도당 지도부와 시위투쟁 지도부는 경찰의 해산요구에 응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경찰관들을 폭행하는 등 난폭하게 시위를 이어갔다.

시위대의 폭행에 위협을 느낀 경찰은 시위대를 해산시키려고 위협사격을 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 수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이를 본 군중은 극도로 흥분했고 이들은 총을 쏜 경찰과 출동을 지시한 미군정을 향해 분노를 표출하였다.

이러한 상황이 조성되자 남로당 제주도당 지도부는 미군정과 경찰, 우익 등에 대한 군중의 분노와 반감을 더욱 분출시키고 군중투쟁을 보다 조직화, 대중화하려고 선전선동을 강화했다. 또 3.1사건공동투쟁위원회, 3.1사건대책위원회, 제주도 파업투쟁위원회 등 군중투쟁 조직을 구성하였다.

이렇게 조직된 투쟁조직의 지도하에 3.1사건 살인경찰 처단, 경찰의 무장해제 등의 요구조건을 내걸고 집회, 시위, 파업 등을 벌였다. 이어 3월 9일을 제주도 전역 총파업의 날로 선포하고 관공서를 비롯한 전체 제주도민이 총파업에 들어가자고 선동했다.

이러한 여건에서 경찰과의 충돌을 피할 수 없었다. 남로당을 비롯한 좌익세력은 경찰관서를 습격하여 경찰관을 살해하고 무기를 빼앗아 무장한 다음 경찰과 우익청년단체 사무실을 습격하는 등 폭거를 감행하였다.

평양 신미리 애국열사릉 김달삼 묘지, 옆에 성시백 묘가 보인다

◇北, 남한 5.10선거 저지 투쟁 남로당 제주도당에 지령

이러한 가운데 남로당 제주도당위원회는 3.1사건으로 파괴된 조직을 재수습, 정비하는 한편 3.22파업을 조직하고 7.27시위를 벌였다. 이어 한해가 지난 1948년에 이르러서는 2.7구국투쟁을 조직 전개하면서 투쟁을 더욱 과격화시켜 점차적으로 폭력시위로까지 변질시켰다.

이런 정세 아래서 북한에 통일정부를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던 북한 지도부는 1948년 5월 10일 남한지역에서 진행될 예정인 5.10선거를 저지 파탄시킬 것을 당면 투쟁과제로 정하고 남로당 조직에 하달했다.

이에 따라 남로당 제주도당위원회에서는 드높아진 제주도민들의 열기와 격분을 활용해 제주도에서 5.10선거를 파탄시킬 것을 계획하고 남로당의 승인을 받아 실행에 옮기게 되었다.

당시 남로당 제주도당위원장은 안용겸이었고, 부위원장은 조봉구, 군사부 책임자 및 자위대 사령관은 김달삼(본명 이승진)이었으며 군부대 내 비밀조직 책임자는 9연대 문상길 중위였다. 그리고 남로당 전남도당 전권대표는 현호경(전 제주도당책)이었다. <계속>

[email protected]

출처: 더 자유일보(http://www.jayoo.co.kr) 제공

The following two tabs change content below.

편집국

시니어 타임즈 US는 미주 한인 최초 온라인 시니어 전문 매거진입니다.